본문 바로가기

프로그래머스/JAVA

프로그래머스) 스킬트리(JAVA)

문제 설명

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.

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 스파크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일때,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,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.

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(힐링 등)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. 따라서 스파크 → 힐링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, 썬더 → 스파크나 라이트닝 볼트 → 스파크 → 힐링 →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.

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
제한 조건

  •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,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  •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.
    • 예를 들어, C → B → D 라면 CBD로 표기합니다
  •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,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  •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.
  •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.
    •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,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
입출력 예

 

skill skill_trees return
"CBD" ["BACDE", "CBADF", "AECB", "BDA"] 2

입출력 예 설명

  • BACDE: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.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.
  • CBADF: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  • AECB: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  • BDA: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.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
  1. 스킬 트리: 유저가 스킬을 배울 순서 

 

코딩테스트 연습 - 스킬트리

 

programmers.co.kr

 

 

해결 과정

HashMap을 사용해서 선행 skill들을 집어넣고 아직 배울 수 없다면 1 지금 배울 수 있다면 0으로 value 값을 설정하였다.

그리고 배울수 있는 스킬 (예시에서 C)를 배웠다면 그 다음 스킬(B)의 value 값이 0으로 설정되는 방식이다.

하지만 그 전에 value가 1인 스킬을 참조했다면 배울 수 없다고 판단. 코드를 작성하였다.

 

정답 코드

import java.util.HashMap;

class Solution {
    public int solution(String skill, String[] skill_trees) {
        int answer = 0;
        int count;
        HashMap<Character, Integer> skillt = new HashMap<>();
        
        for(int i=0; i<skill_trees.length; i++) {
        	count = 0;
        	
            skillt.put(skill.charAt(0), 0);
            for(int k=1; k<skill.length(); k++) skillt.put(skill.charAt(k), 1);
        	
        	for(int j=0; j<skill_trees[i].length(); j++) {
        		if(skillt.getOrDefault((skill_trees[i].charAt(j)),0) != 0) break;
        		else if(skill_trees[i].charAt(j) == skill.charAt(count)) {
        			if(count < skill.length()-1) count++;
        			skillt.put(skill.charAt(count), 0);
        		}
        		if(j == skill_trees[i].length()-1) answer++;
        	}
        }
        return answer;
    }
}

 

이클립스용 실행 코드

package Level2;

import java.util.HashMap;

public class Skill_Tree {
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String skill = "CBD";
      String[] Skill_trees = { "BACDE", "CBADF", "AECB", "BDA"};
      
      int ans = solution(skill, Skill_trees);
      System.out.println(ans);
   }

   private static int solution(String skill, String[] skill_trees) {
        int answer = 0;
        int count;
        HashMap<Character, Integer> skillt = new HashMap<>(); //선행 skill을 담고있는 hashMap
        
        for(int i=0; i<skill_trees.length; i++) {
           count = 0;
           
            skillt.put(skill.charAt(0), 0);
            for(int k=1; k<skill.length(); k++) skillt.put(skill.charAt(k), 1);
           
           for(int j=0; j<skill_trees[i].length(); j++) {
              if(skillt.getOrDefault((skill_trees[i].charAt(j)),0) != 0) break;
              else if(skill_trees[i].charAt(j) == skill.charAt(count)) {
                 if(count < skill.length()-1) count++;
                 skillt.put(skill.charAt(count), 0);
              }
              if(j == skill_trees[i].length()-1) answer++;
           }
        }
        return answer;
   }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