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제 설명
선행 스킬이란 어떤 스킬을 배우기 전에 먼저 배워야 하는 스킬을 뜻합니다.
예를 들어 선행 스킬 순서가 스파크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일때, 썬더를 배우려면 먼저 라이트닝 볼트를 배워야 하고, 라이트닝 볼트를 배우려면 먼저 스파크를 배워야 합니다.
위 순서에 없는 다른 스킬(힐링 등)은 순서에 상관없이 배울 수 있습니다. 따라서 스파크 → 힐링 → 라이트닝 볼트 →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가능하지만, 썬더 → 스파크나 라이트닝 볼트 → 스파크 → 힐링 → 썬더와 같은 스킬트리는 불가능합니다.
선행 스킬 순서 skill과 유저들이 만든 스킬트리1를 담은 배열 skill_tre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, 가능한 스킬트리 개수를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작성해주세요.
제한 조건
- 스킬은 알파벳 대문자로 표기하며, 모든 문자열은 알파벳 대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.
- 스킬 순서와 스킬트리는 문자열로 표기합니다.
- 예를 들어, C → B → D 라면 CBD로 표기합니다
- 선행 스킬 순서 skill의 길이는 1 이상 26 이하이며, 스킬은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- skill_trees는 길이 1 이상 20 이하인 배열입니다.
- skill_trees의 원소는 스킬을 나타내는 문자열입니다.
- skill_trees의 원소는 길이가 2 이상 26 이하인 문자열이며, 스킬이 중복해 주어지지 않습니다.
입출력 예
skill | skill_trees | return |
"CBD" | ["BACDE", "CBADF", "AECB", "BDA"] | 2 |
입출력 예 설명
- BACDE: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. 불가능한 스킬트립니다.
- CBADF: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- AECB: 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- BDA: B 스킬을 배우기 전에 C 스킬을 먼저 배워야 합니다. 불가능한 스킬트리입니다.
-
스킬 트리: 유저가 스킬을 배울 순서 ↩
해결 과정
HashMap을 사용해서 선행 skill들을 집어넣고 아직 배울 수 없다면 1 지금 배울 수 있다면 0으로 value 값을 설정하였다.
그리고 배울수 있는 스킬 (예시에서 C)를 배웠다면 그 다음 스킬(B)의 value 값이 0으로 설정되는 방식이다.
하지만 그 전에 value가 1인 스킬을 참조했다면 배울 수 없다고 판단. 코드를 작성하였다.
정답 코드
import java.util.HashMap;
class Solution {
public int solution(String skill, String[] skill_trees) {
int answer = 0;
int count;
HashMap<Character, Integer> skillt = new HashMap<>();
for(int i=0; i<skill_trees.length; i++) {
count = 0;
skillt.put(skill.charAt(0), 0);
for(int k=1; k<skill.length(); k++) skillt.put(skill.charAt(k), 1);
for(int j=0; j<skill_trees[i].length(); j++) {
if(skillt.getOrDefault((skill_trees[i].charAt(j)),0) != 0) break;
else if(skill_trees[i].charAt(j) == skill.charAt(count)) {
if(count < skill.length()-1) count++;
skillt.put(skill.charAt(count), 0);
}
if(j == skill_trees[i].length()-1) answer++;
}
}
return answer;
}
}
이클립스용 실행 코드
package Level2;
import java.util.HashMap;
public class Skill_Tree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ring skill = "CBD";
String[] Skill_trees = { "BACDE", "CBADF", "AECB", "BDA"};
int ans = solution(skill, Skill_trees);
System.out.println(ans);
}
private static int solution(String skill, String[] skill_trees) {
int answer = 0;
int count;
HashMap<Character, Integer> skillt = new HashMap<>(); //선행 skill을 담고있는 hashMap
for(int i=0; i<skill_trees.length; i++) {
count = 0;
skillt.put(skill.charAt(0), 0);
for(int k=1; k<skill.length(); k++) skillt.put(skill.charAt(k), 1);
for(int j=0; j<skill_trees[i].length(); j++) {
if(skillt.getOrDefault((skill_trees[i].charAt(j)),0) != 0) break;
else if(skill_trees[i].charAt(j) == skill.charAt(count)) {
if(count < skill.length()-1) count++;
skillt.put(skill.charAt(count), 0);
}
if(j == skill_trees[i].length()-1) answer++;
}
}
return answer;
}
}
'프로그래머스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프로그래머스) 실패율 (JAVA) (0) | 2020.10.10 |
---|---|
프로그래머스) [1차] 비밀지도 (JAVA) (0) | 2020.10.09 |
프로그래머스) 예산 (JAVA) (0) | 2020.10.09 |
프로그래머스) 직사각형 별찍기 (JAVA) (0) | 2020.10.09 |
프로그래머스) x만큼 간격이 있는 n개의 숫자 (JAVA) (0) | 2020.10.09 |